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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원리] 인터랙티브 퀴즈로 학생들과 재미있게 소통하기

개념원리는 스모어를 통해 수학 퀴즈를 제작하고 학생들과 즐겁게 소통했습니다. 수학을 놀이처럼 공부할 수 있도록 도운 콘텐츠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려드립니다.

[개념원리] 인터랙티브 퀴즈로 학생들과 재미있게 소통하기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이끄는, 개념원리

‘수포자’. 한국의 입시를 경험한 분이라면 한 번쯤 들어본 친숙하면서도 웃픈(?) 단어죠. 그만큼 수학은 떠올리기만 해도 긴장되는 과목인데요. 이를 재미있고 즐거운 학습 여정으로 이끄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개념원리’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께서 학창 시절에 개념원리와 함께한 기억이 있을 거예요. 

수학에 두려움을 느끼거나 교육의 기회가 없어서 공부를 못하는 일이 없도록 여러 캠페인과 사회활동을 전개하는 개념원리는, 스모어를 통해 수학 퀴즈를 제작하고 학생들과 소통했습니다. 무려 3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많은 학생 곁에서 수학을 놀이처럼 공부할 수 있도록 도운 개념원리는 어떤 콘텐츠를 제작했을까요? 스모어가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


유저와 즐겁게 만나는 수학 영화 추천 테스트

개념원리는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거부감을 없애고 리뉴얼된 개념원리 교재를 자연스럽게 인지시키기 위해, ‘수학 영화’를 매개로 학생들에게 다가가고자 했습니다. 학년별 간단한 수학 문제를 풀면 결과에 따라 다른 수학 관련 영화를 추천해 주는 방식을 구상했죠. 

단, 실제 시험처럼 딱딱하게 진행하면 많은 유저가 부담을 느끼고 이탈할 것을 우려했는데요. 그래서 마치 즐거운 게임을 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하는 스모어를 통해 퀴즈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스모어만의 통통 튀는 반응형 인터페이스와 인터랙티브함은 학생들에게 다가가기 가장 최적화된 방법이었죠.

개념원리의 ‘수학 공부가 지칠 때 학년별 수학 영화 추천’ 테스트는 스모어의 점수 퀴즈 로직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총 8개 문항에 답하면 각 점수에 따라 유형을 배치해 주는 방식이었죠. 결과 페이지에서 유저의 레벨 별로 알맞은 수준의 교재를 보여주어야 했기 때문에 문제는 학년별 수학 문제로 구성되었고, 최대한 가볍게 풀 수 있는 문제들로 추려내었습니다.

🤔
점수 퀴즈는 로직 구현이 복잡하지 않나요?
스모어에는 점수 퀴즈 알고리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각 선택지에 점수를 부여하고, 점수 범위에 따라 어떤 결과를 보여줄지 지정하면 끝입니다.

-[대시보드]-[새로운 콘텐츠 만들기]-[에디터로 시작]-[점수 퀴즈 제작하기]
-스모어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템플릿 활용


프로덕트를 자연스럽게 노출시키고, 

바이럴을 유도하는 결과 페이지

결과 페이지 유형은 개념원리 교재의 레벨 별로 구성되었습니다. 유저들에게 자사 교재를 자연스럽게 홍보시킨 똑똑한 전략이었죠. 본문에는 학생들을 응원하는 진심 어린 문구와 함께 추천 영화를 제시했습니다. 그 아래  개념원리 공식몰과 공식 인강 사이트로 연결되는 CTA 버튼을 두었어요. 수학과 개념원리 교재에 관심이 높아진 유저는 별도의 검색 없이 곧바로 공식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즉, 콘텐츠에서 문제를 풀며 몰입도가 높아진 유저가 자연스럽게 교재를 인지하고, 추천 영화 파악 및 공식 사이트 이동까지 할 수 있도록 촘촘하게 플로우를 설계한 것이죠.

더 많은 고객과 소통하려면 콘텐츠 공유가 활발히 진행되는 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던 개념원리는 각각의 결과 페이지가 링크 형태로 공유될 수 있도록 ‘결과 페이지 공유’ 버튼을 활성화했습니다. 카카오톡이나 X 같은 채널에서 링크가 공유될 때, 배너 썸네일에 자신의 결과 페이지 이미지가 반영되는 ‘결과 썸네일 공유’ 버튼도 놓치지 않았죠. 

학생들이  X(구 트위터)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특성을 알고 있던 개념원리는 X 공유 버튼을 활성화하고,  공유 해시태그 커스텀 기능도 사용했습니다. 유저가 콘텐츠를 X로 공유할 때, 사전에 설정한 해시태그가 자동으로 입력되는 기능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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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에게 수학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리뉴얼된 개념원리 교재를 자연스럽게 인지시키는 것이 콘텐츠의 목표였는데요. 교재를 본격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결과 페이지를, 다른 툴과 달리 가장 자유롭게 커스텀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개념원리 사업 마케팅팀-


[더 나아가기] 

인터랙티브 퀴즈로 고객과 만나야 하는 이유

 

바야흐로 ‘마이크로 개인화’ 시대가 열리며, 개별 고객들에게 맞춤화된 콘텐츠나 경험을 제안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따라서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할 때에도, 스스로에 대해 알아가고 정의 내리는 것을 선호하는 고객들의 성향을 반영해야 하죠. 일방향적으로 메시지를 보내는 방식으로는 더 이상 고객에게 가닿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고객의 참여를 이끌어 내어 더욱 깊이 있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콘텐츠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적극적인 인게이지먼트를 통해 자신과 관련성 높은 제품을 추천받는 고객은 구매나 웹사이트 방문과 같은 실질적인 액션까지 이어서 수행하게 됩니다. 이런 콘텐츠 마케팅의 강점을 최대로 끌어낼 수 있는 도구가 바로 ‘인터랙티브 퀴즈’입니다. 인터랙티브 퀴즈를 활용한 마케팅 캠페인은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의사 결정 과정을 간소화 시켜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고, 고객의 취향 및 태도와 같은 인사이트도 함께 확보할 수 있습니다.


개념원리의 콘텐츠를 접한 학생들은 서로 자신의 수학 수준이 얼마나 되는지 결과지를 공유하며 하나의 게임처럼 재미있게 테스트를 즐겼다고 합니다!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관찰한 개념원리는 추후에도 학생들에게 설문을 받거나 흥미로운 이벤트를 진행하는 데 스모어를 사용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고객과 즐겁게 만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스모어와 함께 무료로 시작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