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수 퀴즈 알고리즘 기획 및 제작 방법

스모어 점수 퀴즈 로직의 개념 설명부터 기획 및 제작 방법까지 모두 정리해 보았습니다. 

점수 퀴즈 알고리즘 기획 및 제작 방법

점수 퀴즈 로직이란?

각 선택지에 점수 배점을 다르게 설정하고, 응답자가 얻은 점수의 총합을 계산하는 알고리즘입니다. 응답자의 점수를 기반으로 각기 다른 엔딩 페이지를 보여줄 수 있어요. 고객의 이해도를 파악하고 싶을 때 혹은 어려운 정보를 재미있게 풀어서 전달하고 싶을 때 적합합니다.

스모어의 점수 퀴즈 알고리즘 이용에 어려움이 없으시도록, 개념 설명부터 기획 및 제작 방법까지 모두 정리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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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 퀴즈와 정오답 퀴즈 로직은 무엇이 다른가요? 
점수 퀴즈는 선택지별 점수 배점을 각각 다르게 설정할 수 있어요. 반면 정오답 퀴즈는 문제에 대한 ‘정답’과 ‘오답’ 선택지만을 설정할 수 있어 모든 문제의 배점이 동일합니다.


점수 퀴즈 기획 가이드

STEP 1. 컨셉 및 톤앤매너 정하기

점수 ‘퀴즈’라고 해서 실제 시험 같은 딱딱한 분위기로 진행하면 유저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어요. 친근하고 즐거운 분위기로 진행될 때 훨씬 고객과 인터랙티브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유의하여 어떤 스토리로 내용을 전개할지, 테스트 자체의 콘셉트는 어떻게 할지 고려해 보세요. 콘텐츠의 전반적인 톤 앤 매너 설정도 함께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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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2. 질문 및 선택지 구성하기

유저에게 알려주고 싶은 내용, 혹은 유저의 이해도를 측정하고 싶은 내용들로 자유롭게 질문과 선택지를 기획할 차례입니다. 

☑️질문은 보통 10-15개 내외로 구성되어요.

☑️선택지는 보통 5개 이내로 구성되어요.

이때, 문제 페이지 진행은 다음 두 가지 케이스로 전개할 수 있어요. 둘 중 콘텐츠 기획 의도에 맞는 걸 고려해 보고, 질문과 선택지 내용을 정리해 보세요.

2-1. Case 1

“상식 퀴즈처럼, 정답은 딱 하나이고 나머지는 답이 아닌 내용으로 선택지 내용을 구성하고 싶어요.”

👉각 질문 별로 문제 난이도가 다를 수 있도록 구성해 보세요! 더욱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답니다.

2-2 Case 2

“선택지에 정답이란 건 없어요. ‘스트레스 레벨 측정’처럼, 결과 페이지에서 유저들을 초보-중수-고수와 같이 나눌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고 싶어요”

👉질문은 자유롭게 구성하면 되어요. 단, 선택지는 유저들의 레벨이 극명하게 나뉠 수 있도록 작성해 주세요. 

STEP 3. 선택지 배점 정하기

각 선택지 별로 부여할 점수를 정하고, 표로 정리해 보세요!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결과 페이지의 점수 범위가 선택지에 부여한 점수의 총합으로 구성된다는 거예요. 만약 결과 페이지의 점수 범위를 키우고 싶다면 선택지에 부여한 점수를 높여 주어야 합니다. 

Step 2의 두 가지 케이스는 각각 아래와 같이 점수를 부여할 수 있답니다.

Case 1 문제 난이도 별로 정답 선택지에 점수 차등 부여

Case 2 선택지 별로 점수 차등 부여

STEP 4. 결괏값 점수 구간 기획하기

유저에게 나올 수 있는 모든 점수 범위를 고려해 주세요. 예를 들어  Step 2의 Case 1의 경우, 최소 0에서 최대 6점까지 도출될 수 있죠. 

점수 범위를 구했다면, 적절하게 구간을 나누어 유저에게 보여줄 결괏값을 기획해 보세요. 이때, 점수 구간은 서로 겹치면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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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결괏값에 추가적인 기획을 입히는 것도 좋아요! 단순히 초보, 중수, 고수로만 결괏값을 보여주면 고객들이 식상하다고 느낄 수 있거든요. 제품 혹은 브랜드의 성격을 반영할 수 있는 기획이나 스토리보드를 녹여서 결괏값을 제시해 보세요.


여기까지 오셨다면 기획은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스모어로 이동해서 실제 콘텐츠 세팅을 해볼까요?

STEP 5. 문제 카드 세팅하기

기획하셨던 질문과 선택지 내용을 모두 입력해 주세요. 이후 선택지 우측의 흰 원을 누르면 선택지 별로 점수를 부여할 수 있어요. Step 3에서 정한 배점에 따라, 각각 알맞은 점수를 부여해 주세요.

STEP 6. 결과 카드 세팅하기

결과 페이지로 가면 ‘결과 페이지가 없는 점수 범위가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뜰 거예요. 당황하지 않으셔도 돼요. 🙂 우선 [엔딩 추가] 버튼을 눌러 원하시는 결괏값 수 대로 결과 카드를 추가해 주세요.

-일단 엔딩 카드를 개수 대로 추가한 후, 한꺼번에 점수 범위를 조정하는 것이 더 수월해요!

-엔딩을 추가할 때 ‘결과 추가 가능한 점수 범위 없음’라는 문구가 뜰 수 있어요. 해당 팝업은 잠시 뒤로하고 우선 엔딩 개수를 원하는 대로 추가해 주세요.

 

결과 카드를 원하는 수 대로 추가했다면, [자동 조정] 버튼을 한 번 눌러 주세요! 경고 문구가 사라지면서 각 카드 별로 점수 범위가 임시 조정된답니다. 

이후 각 카드의 가장 좌측 [점수 범위 변경] 버튼을 눌러, 기획하신 대로 점수 범위를 조정해 주세요!

STEP 7. 결과 카드 내용 작성하기

각 점수 구간 별로 유저에게 보여줄 내용을 마음껏 작성해 보세요.

결과 페이지에는 텍스트뿐만 아니라 마케팅을 위한 여러 기능들을 추가할 수 있답니다. 이미지, 유튜브 영상은 물론 링크 버튼 (CTA 버튼) 추가 기능 등이 있어요. 고객과의 자연스러운 터치 포인트를 생성하고, 전환을 효과적으로 유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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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에게 자신의 퀴즈 점수를 보여주고 싶어요.
결과 페이지에 점수가 뜨길 원한다면, 퀴즈 점수 삽입 기능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각 결과 페이지의 에디터 창의 가장 끝에 위치한 퀴즈 점수 삽입 버튼을 누르면 에디터 창에 {{퀴즈 점수 표시}} 라는 텍스트가 삽입되어요. 퀴즈 점수는 유저가 맞춘 정답 개수를 자동으로 환산하여 제시됩니다.

단, 숫자만 표시해 주기 때문에 {{퀴즈 점수 표시}} 뒤에 '점이에요' '개 맞추었어요' 와 같은 문구를 추가하는 게 좋답니다!

STEP 8. 사전 테스트하기

스모어 세팅까지 모두 완료했다면, 배포 전에 사전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중요해요. 결괏값들은 골고루 잘 도출되는지, 실제 고객이 플레이할 때 느낄 문제점은 없는지 체크하면 됩니다. 스모어 편집기 화면 우측 상단의 링크를 클릭하면 실제 화면 사이즈로 콘텐츠를 플레이해 볼 수 있어요.


STEP 9. 배포하기

사전 테스트까지 모두 완료되었다면, 고객에게 다가갈 시간입니다. 스모어는 링크와 임베드 방식으로 콘텐츠 배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링크를 통해 쉽고 빠르게 콘텐츠를 공유해 보세요. 콘텐츠에 기본적으로 부여되는 링크를 사용하거나, 원하는 텍스트로 링크를 커스텀 할 수도 있답니다.

-임베드(embed) 코드: 스모어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임베드 코드를 사용하면 브랜드 웹사이트나 앱 화면 내에 콘텐츠가 녹아들게 할 수 있어요. 고객들은 다른 화면으로 이동할 필요 없이 곧바로 해당 페이지 내에서 콘텐츠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스모어 점수 퀴즈 알고리즘을 이용한 실제 콘텐츠는?

스모어의 고객사 핑크퐁은 점수 퀴즈 알고리즘을 이용해 ‘식사에 진심인 한국인 레벨’ 테스트를 제작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가이드를 참고하여 제작하면 큰 어려움이 없으실 거예요!

지금 바로, 멋진 퀴즈 콘텐츠를 제작하러 가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