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어링 알고리즘 기획 및 제작 방법

스모어 페어링 로직의 개념 설명부터 기획 및 제작 방법까지 모두 정리해 보았습니다. 

페어링 알고리즘 기획 및 제작 방법

페어링 로직이란?

스모어의 페어링 로직은 총 4쌍의 변인을 조합해, 응답자에게 더 높은 적합성을 보이는 결괏값을 도출하는 테스트 알고리즘입니다. 상호 배타적인 변인들을 빠짐없이 입체적으로 (MECE 하게) 조합해, 고객의 성향에  맞는 결과를 보여주고 싶을 때 활용하시면 돼요. 잘 알려진 MBTI 성격유형 테스트도 이 변인 페어링을 활용한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모어의 페어링 로직 이용에 어려움이 없으시도록, 개념 설명부터 기획 및 제작 방법까지 모두 정리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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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모어의 유형 테스트 로직과는 무엇이 다른가요?
페어링과 유형 테스트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엔딩 페이지 도출 원리에 있어요. 페어링은 변인을 조합해 결과 유형을 만드는 반면, 유형 테스트는 선택지와 엔딩 페이지를 직접 연결 짓기 때문에 변인들의 조합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페어링 테스트 기획 가이드

변인 페어링 로직을 활용해 결괏값을 도출하는 알고리즘 중, 제일 널리 알려진 사례는 MBTI입니다. 페어링 로직 테스트 기획을 설명하기 위해 MBTI를 예시로 들어 설명드릴게요. 

STEP 1. 변인 선택하기

페어링 알고리즘의 핵심은 ‘서로 대조되는 변인의 조합’이에요. 따라서 결괏값을 정하기 전, 변인부터 골라야 합니다. 변인 쌍은 총 4개까지 사용하실 수 있어요. 

하나의 변인 쌍에서 도출될 수 있는 변인의 가짓수는 2개예요.

(예) 변인 1쌍 선택, 나올 수 있는 결과는 E 또는 I) 

그래서 변인 쌍의 수에 따라 결괏값의 개수가 2의 배수로 고정됩니다. 이를 고려해 변인 쌍을 선택해 주세요. 

STEP 2. 각 변인 쌍의 대척점 찾고, 특성 정리하기

페어링 알고리즘은 각 변인이 결괏값의 한 범주를 규정하고, 각각의 범주들이 모여서 하나의 유형을 이루어요. 가령 ENFP라는 유형은 E/N/F/P라는 4가지 범주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결괏값인 거죠. 

따라서 하나의 변인 쌍 안에 있는 두 개의 변인은 특정 대척점을 두고 서로 완전히 대립되는 성향으로 정의되어야 합니다. 대척점 끼리의 내용도 겹치면 안 되어요. 

또한 변인  쌍들의 조합이 하나의 유형을 입체적으로 묘사하려면, 상포 배타적이면서도 전체 합이 포괄적인 게 중요합니다. 아래 예시를 보시면, 4개의 변인 쌍이 사람의 경향성에 대한 모든 디멘션을 망라하고 있죠. 이렇게 변인 쌍들이 서로 겹치는 특성 없이 상호 배타적인 성격을 띨 수 있도록 구성된다면 기획이 훨씬 풍부해질 수 있습니다. 

STEP 3 결괏값 기획하기

결과 페이지로 가면  선택하신 변인들의 조합 별로 생성된 결과 카드를 확인할 수 있어요. 그에 맞춰 각 조합이 고객들에게 어떤 결괏값으로 보일지 유형화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Step 2에 작성한 대척점을 바탕으로 각 결괏값을 아래 표처럼 정리하면, 결과적으로 어떤 성향을 보이는 유형이 되는지 기획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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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유형을 하나의 문장으로 정의 내리며, 추가적인 기획을 입히는 것도 좋아요! 단순히 성격 유형 테스트로만 만들면 고객들이 식상하다고 느낄 수 있거든요. 제품 혹은 브랜드의 성격을 반영할 수 있는 기획이나 스토리보드를 녹여서 결괏값의 유형들을 제시해 보세요.

STEP 4. 질문 구성하기

스모어의 페어링 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질문 개수가 세팅되어요.

각 변인 쌍을 다루는 질문 개수가 짝수가 될 경우, 동점이 도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각 변인 쌍에 대한 질문 개수는 항상 홀수 (1개, 3개, 5개 등)로 고정해 주세요. 너무 길지도, 짧지도 않은 최고의 콘텐츠 플레이 경험을 위해선 변인 쌍 별로 질문 3개가 가장 적합합니다. 

STEP 2에 정리한 각 변인의 특성을 참고하여, 질문 내용을 작성해 주세요. 각 변인이 극명하게 나뉠 수 있는 상황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P와 J라는 변인을 각각 즉흥적, 계획적인 성향이라고 정의 내렸을 때, 이 둘의 성향이 정반대로 나타날 수 있는 상황은 ‘여행을 떠나기 전, 당신의 모습은?’이라는 질문이겠죠!

STEP 5. 선택지 구성 및 내용 작성하기

질문을 작성했다면 선택지를 구성할 차례입니다. 단, 아래 사항을 꼭 확인 후 내용을 작성해 주세요. 

☑️한 문제 안의 선택지를 모두 동일한 변인과 연결 지으면 안 됩니다

예) 선택지 1- E 연결  / 선택지 2- E 연결  (❌)      

선택지 1- E 연결  / 선택지 2- I 연결  (🟢)  

☑️한 문제에서 서로 대조되는 변인끼리로만 구성해야 합니다.

예) 선택지 1- P 연결 / 선택지 2- T 연결 (❌)      

선택지 1-P 연결  / 선택지 2- J연결  (🟢)  

☑️만약 선택지 수를 늘리고 싶다면

짝수 개수로 추가해 주세요. 이때 변인은 동일한 비율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선택지가 4개라면,  E,E,E,I (❌)   E,E,I,I  (🟢) 비율로 변인이 배정되어야 해요.

이 점을 유의하여 선택지 내용을 구성해 주세요. STEP 2에 정리한 각 변인의 특성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특정 변인을 부정적인 모습으로 표현하지 않는 것입니다. 콘텐츠를 플레이할 누군가는 상처를 받을 수 있거든요. 이로 인해 브랜드에 안 좋은 인식이 형성될 수도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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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문제 구성이 막막하다면 문제 카드 우측 상단의 작은 주사위 버튼을 눌러보세요. 스모어의 문제 데이터 베이스에서 랜덤 한 문제 하나가 노출돼요. 여기서 아이디어를 얻어 질문 내용을 변경시켜도 좋습니다.


여기까지 오셨다면 기획은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스모어로 이동해서 실제 콘텐츠 세팅을 해볼까요?

STEP 6. 결과 카드 세팅하기

Step 3에서 기획해둔 내용에 맞게 각 결과 페이지의 내용을 작성해 주세요. 만약 해당 유형을 설명할 수 있는 문구가 더 떠오르지 않는다면, 각 결과 페이지에 세팅된 성격 유형의 조합 별 설명을 참고하면 좋아요.

결과 페이지에는 텍스트뿐만 아니라 마케팅을 위한 여러 기능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유튜브 영상은 물론 링크 버튼 (CTA 버튼) 추가 기능 등이 있어요. 고객과의 자연스러운 터치 포인트를 생성하고, 전환을 효과적으로 유도해 보세요!

STEP 7. 문제 카드 세팅하기

선택지에 각각의 변인을 연결 지을 차례예요. 선택지 우측의 흰 버튼을 누르면 변인 창이 열려요. 기획하신 선택지 내용에 맞게 잘 연결시켜 주세요. 

STEP 8. 사전 테스트하기

스모어 세팅까지 모두 완료했다면, 배포 전에 사전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중요해요. 결괏값들은 골고루 잘 도출되는지, 실제 고객이 플레이할 때 느낄 문제점은 없는지 체크하면 됩니다. 스모어 편집기 화면 우측 상단의 링크를 클릭하면 실제 화면 사이즈로 콘텐츠를 플레이해볼 수 있어요.

STEP 9. 배포하기

사전 테스트까지 모두 완료되었다면, 고객에게 다가갈 시간입니다. 스모어는 링크와 임베드 방식으로 콘텐츠 배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링크를 통해 쉽고 빠르게 콘텐츠를 공유해 보세요. 콘텐츠에 기본적으로 부여되는 링크를 사용하거나, 원하는 텍스트로 링크를 커스텀 할 수도 있답니다.

-임베드(embed) 코드: 스모어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임베드 코드를 사용하면 브랜드 웹사이트나 앱 화면 내에 콘텐츠가 녹아들게 할 수 있어요. 고객들은 다른 화면으로 이동할 필요 없이 곧바로 해당 페이지 내에서 콘텐츠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스모어 페어링 알고리즘을 이용한 실제 콘텐츠는?

스모어의 고객사 예스24는 페어링 알고리즘을 이용해 ‘책BTI로 보는 나의 책 취향’ 테스트를 제작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가이드를 참고하여 제작하면 큰 어려움이 없으실 거예요!

지금 바로, 멋진 테스트 콘텐츠를 제작하러 가볼까요?